새해를 준비하면서 다이어리를 구입하는
사람들도 많은데요,
다이어리만큼 새해 맞이에 꼭 필요한 것은
바로 가계부 아닐까요?
2017년에는 손으로 하나하나
작성하려다가 가계부 정리에 실패했다면,
2018년에는 노트북만 있으면 오프라인으로도
가계부를 관리할 수 있는 엑셀 가계부 양식을
사용해보도록 합시다.
가장 먼저는 한 해를 월 별로 돌아볼 수 있도록
한 눈에 보이는 표와 차트가 담긴 시트인데요.
여기는 대부분의 칸과 차트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
뒤에 이어질 월 별 시트를 입력하면
자동으로 함수식이 입력되어서 그래프도 그려진답니다.
또 하단에는 사용하고 있는 체크카드, 신용카드 별로
입력할 수 있는 공간도 따로 마련되어 있어요.
이 부분은 월별 시트의 일부입니다.
노란색 영역과 초록색 영역으로 나뉘어 있어요.
일단 상단의 노란색 영역은 수입과 총 결산을 적는 공간입니다.
그래서 어느 곳에서 얼마만큼의 수입이 들어왔는지를
C. 수입 영역에 차례대로 적으면 됩니다.
또 이후에 초록색 칸에 기입할 각종 지출내역들이
모두 계산되어 A와 B 영역에 자동으로 정리됩니다.
자동으로 계산해준다는 점이
엑셀 가계부 양식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.
초록색 칸에는 각각의 구체적인 지출내역을 적을 수 있는데요,
날짜와 내용, 현금이나 신용카드의 사용여부로 구분되어 있어서
크게 어렵지 않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.
지출과 관련한 초록색 영역은 크게
고정지출, 식비지출, 기타지출로 구분되어 있어서
이해하기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.
한 달 동안 어떤 항목으로 어떻게 돈을 사용하는지
매일매일 기록하면서 눈으로 보게 되면
아무래도 과한 낭비나 불필요한 지출은
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.
한 해동안 월별시트를 꼼꼼히 작성하고 나면
역시 함수식을 이용해서 2018년 총 예결산 시트로
내용들이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.
그래서 어떤 달에 얼마만큼의 수입과 지출이 있었는지,
수입과 지출은 각각 어떤 항목이었는지
한눈에 볼 수 있는 엑셀 가계부 양식이 완성되는 것이죠.
엑셀을 이용해서
쉽고 빠르게 가계부 정리 해보세요 ^^